보세요, 오늘날은 동기에 관한 가장 최신 연구결과로 부터 뽑아낸 가장 훌륭한 목적을 가진 조언 조차도 충분하지 않은 시대입니다. (이 말은 구글 독을 열어놓고 “동ㄱ”라는 쓰다 만 글자 가 있는 빈 페이지를 멍하게 쳐다보던 사람이 쓰고 있습니다. 어쨌든 좋은 시작이에요!) 시간만 충분하다면, 낮잠을 자도 좋고, 산책을 해도 좋습니다. 스스로를 잘 구슬려 보거나, 아니면 뇌가 일할 마음이 아는 그 짧은 시간에 정말 중요한 일을 구겨넣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날에는 여전히 일할 마음이 생기지 않습니다. 내가 하는 일이 아무리 대단하고 멋진 일이라 해도, 열정이란 것은 어쩔 수 없이 시들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저는 새로운 조언을 하나 드리려 합니다. 이건 정말로 모든 사람들이 기다려왔던, 그런 종류의 조언입니다. 그건 바로, 우리가 그 일을 하고자 하는 마음이 그 일을 실제로 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은 아니라는 겁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동기를 부여하는 조언에는 어떤 일을 실제로 행하기 위해서는 그 일을 하고자 하는 마음이 꼭 필요하다는 그런 생각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러나 심리학 저술가 올리버 버크만이 그의 환상적인 책 “해독제: 긍정적 사고를 참을 수 없는 이들을 위한 행복(The Antidote: Happiness for People Who Can’t Stand Positive Thinking)”에서 그것이 사실이 아님을 분명하게 밝히고 있습니다.


" 당신이 그 일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그 일을 하고 싶은 마음이 들때까지 기다려야 한다고 누가 말했나요? 이런 관점이 가진 문제는 단순히 당신에게 그런 마음이 들지 않는다는 것이 아닙니다. 문제는 그런 마음이 꼭 필요하다고 당신이 생각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 만약 당신이 지금 미루고 있는 그 일에 대한 생각과 감정을 그저 지나가는 날씨와 같은 것으로 치부할 수 있게 된다면, 당신은 그 일에 대해 가지고 있는 불편함이 반드시 사라져야하거나 어떤 긍정적인 마음으로 바뀌어야만 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될 것입니다. 당신은 그 불편함과 함께 지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을 하는 동안에도 계속 일을 미루고 싶은 기분이 존재한다는 걸 알게될 겁니다. "


이것은 지금까지 동기부여에 관해 내가 읽은 것 중 가장 명확하고 통찰력이 넘치는 조언입니다. 나는 이 조언을 종종 머리에 떠올리며, 지금은 이 사이언스 오브 어스(Science of Us) 코너의 독자 여러분에게 말해주고 있습니다. 버크만 역시 이 책 이외에도 2012년 심리학투데이에서, 그리고 99U 사이트에서 이 조언을 다시 언급하고 있습니다. 두 번 다, 그는 일본의 정신과 의사인 쇼마 모리타의 다음과 같은 말을 인용하고 있습니다. “수영장의 다이빙대에서 뛰어내리기 위해서는 두려움을 ‘극복’해야한다던지, 또 누군가에게 데이트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자신감을 키워야 한다고 말할 때 이것이 정확한 표현일까요?” 모리타는 이렇게 덧붙입니다. “만약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 중 대부분은 여전히 그 일을 하지 못하고 그저 기다리고 있을 겁니다.”




츨처: http://newspeppermint.com/2016/04/14/m-motivatio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