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의 모든것 홈페이지를 통해서 작성한 ‘마케터가 설문조사만 믿으면 안되는 이유’ 의 후속작으로 그렇다면 마케터는 설문조사 외에 어떠한 자료를 검토해야 하는가에 대해서 작성하려고 합니다. 이 글은 도서’생각을 선물하는 남자’의 내용을 참고하였고, 기존에 광고의 모든것에서 소셜/트랜드에 대해서 참고하였던 사이트들을 덧붙였습니다.


설문조사


”마케터가 설문조사만 믿으면 안되는 이유’에 대해서 그 이유를 1. 소비자 조사 양식의 오류  2. 소비자는 과연 진심을 담아 대답할까? 3. 소비자도 소비자를 모른다. 4. 표본조사의 한계를 이유로 들었습니다. 설문조사 자체를 부정하는것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오류가 나오기 쉬운 부분이고  다른 조사가 같이 더해진다면 더 정확한 분석이 가능해지기에 다른 방법들을 소개합니다.


트랜드 검색


우선 설문조사의 가장 근본적인 한계였던 ‘소비자들은 과연 진심을 담아 대답할까?’ 에 대해서 소비자들은 자신이 조사 대상이라는 것을 알아차리는 순간 태도가 변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소비자들의 진심, 원래 행동을 담을 수 있는 조사 매체가 뭐가 있을까요? 그것은 바로 우리가 매일 사용하지만 잊고 있는 ‘검색바’ 입니다.


se


야한 사진과 야한 동영상(필자가 그런다는건 아닙….니..) 과 더불어서 남들에게는 공개하기 힘든 주제에 대해서도 마음놓고 풀어쓸수 있는곳이 ‘검색바’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검색바는 개인마다의 비밀스러운 나만의 공간이고, 그래서 거짓말할 필요도 없고 다른사람의 시선을 의식할 필요도 없습니다.


google trends 구글 트렌드


그래서 검색 데이터로 모인 분석자료들은 설문조사에 비해 ‘순도’가 높은 데이터입니다. 사람들이 어떤 검색어를 입력하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해보면 사람들의 관심사나 사회적 트렌드, 시장의 변화 등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검색바는 설문조사가 가진 4번째 한계 _ 표본조사의 한계를 조금더 극복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설문조사를 통해서 400~1000명 규모의 설문이 진행되었다면 검색 데이터는 전세계인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조사이기에 설문조사보다 훨씬 많은 표본수를 확보할 수 있고 그 정확도 또한 훨씬 정확합니다. 검색을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검색은 단지 정보를 찾아주는 것에 머무를 수도 있고, 사람과 사회와 시장의 트렌드를 분석하는데 중요한 단서가 될수도 있습니다. (생각을 선물하는 남자 中)


lg 빅데이터 센터

 

최근 네이버,LG등 국내 다양한 기업에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트렌드를 분석할 수 있는 툴을 내놓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데이타랩, LG는 ODpia 서비스를 통해서 조금더 쉽게 트렌드 검색이 가능해졌습니다. 이 또한 빅데이터만 제공하기에 이를 해석하는 능력은 마케터에게 달려있습니다.


빅데이터 랩


이러한 사이트들이 단순히 검색어 추이만 말해주는 것이 아니라 어느지역에서 얼마나 검색되었고, 다른 검색어와 비교해봤을때의 수치를 알수 있고, 사용자 데이터와 융합이 가능하고 검색어가 3개월에서 10년까지 추이변동을 검색할 수 있을정도로 긴긴기간 축척된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트렌드 분석


마케터가 설문조사를 믿지 않으면 무엇을 믿어야 하는가에 대한 대체재로 ‘검색바’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설문조사보다 소비자들이 솔직하게 다가가고, 적은 표본이 아닌 전세계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데이터이기때문에 조금더 전수조사에 가깝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대학생분의 기획서 작성시, 실무자분들의 제안서 작성시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몇개 추천 사이트를 전해드립니다.

광고의 모든것에서 사용해봤던 트랜드 분석 사이트 

1. Social Metrics : http://bit.ly/13dKb7t

2. Tweetmob :  http://bit.ly/15F7rlK

3. Internet Trend : http://bit.ly/10HT5ht

4. LG 데이터 센터 : https://www.odpia.org/

5. 네이버 빅데이터랩 : http://datalab.naver.com/

6. 구글 트렌드 : https://www.google.com/trends/?hl=ko

7. 네이버 트렌드 : http://trend.naver.com/



출처 및 저작권: http://allaboutads.kr/?p=15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