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을 위한 대외활동 '그린커넥터'를 제안합니다.

Connector _ 현재 정부와 지자체 중심의 녹색성장에 관한 내용을 지역과 학교에 알리고, 이를 연결해주는 대학생 
그린 대외활동단입니다.

 

 

#. 대학생 입장

 

취업을 위하여 스펙전쟁을 치루고 있는 대학생들이 가장 매력적으로 손꼽는 대외활동은

삼성그룹대학생기자단신한은행홍보대사, 현대 해피무브 등 사기업 중심의 대외활동이 대부분입니다.

아울러 대학생들이 원하는 대외활동의 주요순위에 국가주도 대외활동이나, 공적 성격의 활동은 적은 편입니다.

 

 

 

 

 

하지만, 최근의 흐름은 스펙만을 위한 대외활동이 아닌, 대외활동을 통해 많은 사람을 만나고, 또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이 학생들의 목적입니다. '사람'과 '경험'은 단순히 취직을 위한 면접 외에 학생 개개인의 발전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대외활동의 경쟁에 뛰어들고 있는 추세 입니다. 물론, 이러한 대외활동의 선호 이유는 다양합니다.

 

 

1. 공신력 - 얼마만큼 잘 알려져있는가.

2. 혜택 - 홍보, 기사작성에 대해 어떤방법으로, 그리고 얼마나 지원이 이루어지는가.

3. 활동내용 - 어떤 활동을 통해 무엇을 배울 수 있고, 또 어떤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가.

4. 교내 활동과의 활동내용 중복여부 - 재학 중에 할 수 있는가.

 

(삼성그룹 대학생기자단 9,10,11기, 신한은행홍보대사 13,14기, 전라북도 도민일보기자단 2기, KB락스타 , 올레퓨처리스트9기, 광주유니버시아드 홍보대사2,3기, 비욘드 해비타트 봉사단 5,6기 등의 대외활동을 한 

약 100여명의 전북지역 학생들의 대외활동 지원 시 고려 요인입니다.)

 

그러나 이런 대외활동에 대해, 아직 지방의 대학생의 경우, 정보가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학교나, 취업지원센터와 같은 시설에서 대학생 대외활동을 적극 장려하고, 정보제공에 힘쓰는 추세 입니다.

 

 

뿐만아니라, 정부가 추진하는 녹생성장에 대한 관심도도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 정부의 입장

 

최근 기후변화와 기후협약에 따른 탄소배출권의 문제가 대두되고 있으며, 지속가능성장을 추구하는 정부주도형 녹색성장은 정책에 영향을 받는 산업군을 제외한 일반시민들의 참여는 물론 관심 또한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일반 시민은 이름뿐인 '녹색성장'으로 기억하며, 실질적으로 정부가 하고 있는 사업과 그 필요성에 대해 인지 하지 못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더 심각한 것은, 녹색성장의 주인공이 될 20대 이상의 청년들 역시 녹색성장의 중요도 및 관심도가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현재 운영되는 그린칼리지의 대외활동에 더해 더 활동적이고, 정기적인 활동(미션)과 다양한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정부정책의 인지도, 친근함을 인식시킬 수 있습니다.

 

 

 - 녹색 성장과 지역경제발전에 대한 권역 시민의 인지도 재고.

 - 정부주도형 녹색성장에 관한 전 사회적인 관심 유발

 -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녹생성장에 관함 아이템을 제공

 - 학생 참여로 인한 자발적 참여의 녹색성장

 - 대외활동에 대한 정부차원에서의 기회제공

 - 서울, 경기에 집중되어있는 대외활동 권역을 넓혀 정부정책의 홍보효과

 

 

 녹색성장위원회의 주관으로 새로운 대외활동인 그린커넥터는 그린칼리지와의 차별화를 둡니다.

 

그린칼리지

그린커넥터

 굵직한 프로젝트 위주로 진행이 된다.

 작지만,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는 

 참여형 프로젝트 위주로 진행이 된다.

 기자단의 활동이 있지만, 기자단 활동이 그린칼리지

 의 활동을 알리는 데는 어려움이 있다.

 다가와야 알 수 있는 녹색성장이 아닌, 다가가서

 알리는 녹색성장에 의미를 둔다.

 SNS 활동이 거의 없어서, SNS문화가 친숙한 20대

 이상에게 실시간으로 다가가기 힘들다

 활발한 SNS 활동을 통해, 녹색성장에 대한 내용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 줄 수 있다.

 네이버카페를 이용한 활동 및 자료배포는 ‘그들만의

 축제’에 그칠 수 있다.

 그린커넥터에 대한 홈페이지를 직접 만들고,

 노출시켜서 모두가 공감하고 함께 참여할 수 있다.

 녹색성장이라는 매개를 이용한 활동은, 많은 지역

 주민들과 소통할 수 있다.

 뉴스나, 신문 등의 매체로 알려지는 것보다, 친근하게

 직접 다가감으로써 녹색성장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부각할 수 있다

 

그린커넥터에 대한 홈페이지 구성안

그린

커넥터

녹색성장을 알리다

실천하는

녹색성장

생활속의

환경지킴이

교육하는

녹색성장

공지사항

공감공간

 

녹색성장위원회의 주관으로 새로운 대외활동인 그린커넥터는 그린칼리지와의 차별화를 둡니다.

아래의 추진방향은 홈페이지 구성안을 바탕으로 한 내역입니다.

 

 

 

① '그린커넥터'

그린커넥터만 활동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그린칼리지 같은 경우는 이 공간을 네이버카페로 했지만, 그것보다는 홈페이지 안에 따로 란을 두어서, 그린커넥터 만  볼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서, 여기서 미션도 받고, 활동 진행사항도 파악하고, 그린커넥터만 운영자에게 물어볼 수 있는 질문 공간도 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예상 하부 카테고리
   그린커넥터 공지사항 / 개인미션계획서제출게시판 / 팀미션계획서제출게시판 / 질문게시판

 

 

② '녹색성장 알리다'

이 카테고리는 개인 혹은 팀별로 자발적으로 ‘녹색성장’에 대한 아이디어를 내고 프로젝트를 올리는 공간입니다.

[실행 전 아이디어에 대한 내용 그린커넥터 하부 게시판인  팀 혹은 개인미션제출게시판에서 컨펌 후 진행합니다. ] 

실질적으로, 학교 앞이나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는 물론 산, 강, 여행지 등에서 그곳의 컨셉에 맞게 녹색성장을 알리는 활동을 기획하여 실행 후 이 게시판에 블로깅 형식으로 자유롭게 올리는 곳이 될 것입니다.

 

 

 예시1] ‘지성인 대학생’에게 묻습니다! 당신 알고 있나요...?
       = 녹색성장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지도조사

 

 예시2] 어머니 이런 녹색성장 원해U ?
      = 아파트반상회, 혹은 동네복지관에서 어머니들에게 묻습니다.  어머니들이 하고 싶은 녹생 성장은 어떤 것이 

         있는지?


예시3] 4월달, 이렇게 자연과 공존하고 있습니다!
     = 4월 혹은 1/4분기 정부가 추진하는 녹생성장에 대한 피켓홍보 등

 

 

③ '실천하는 녹색성장'

앞 써 설명한 ‘녹색성장 알리다’와 비슷한 곳이지만 조금은 다른 성격을 가진다.

녹색성장은 대규모 큰 프로젝트는 물론, 에너지 절약 및 재활용, 재사용 등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밀접한 관계

가 있지만, 실질적으로 그 내용을 알려주지 않고, 인지시켜주지 않아서 실행 하지 않는 것이 대부분 일 것이다.

따라서 이 게시판은, 주변에서 낭비되고 있는 재원을 찾고, 이에 대한 원인과 해결방안을 그린커넥터의 입장에서제안하고, 행동을 권유하는 게시판으로 사용된다.

 

예시]  대학교 이면지의 실체!
  대학교 내에서 버려지는 이면지와 재활용 가능 용지는 상당하다, 대부분의 건물에서는 일반쓰레기, 캔류 등에 대한

  재활용 구분만 있을 뿐 이면지에 대한 구문은 없는 문제점이 있다.
 

 


[일반쓰레기와 캔류로만 재활용되고 있어, 재활용 가능 용지에 대한 대안이 필요하다]
 

 그린커넥터가 제안한다!
  대안: 학교 측에 이면지 함을 만들어달라고 요청함.
 
1. 종이류에 대한 분리수거함 

2. 이면지함을 마련함.

3. 효과
        연습장이나 이면지가 필요한 학생들은 얼마든지 꺼내서 쓸 수 있고,

       교수님들은  각종 시험이나 연구자료들을 그곳에 버림으로써, 종이의 재활용이 가능해진다.

 

 

④ '생활 속의 환경지킴이'

지역 내에서 환경보호를 하시는 분들이나, 환경지킴이 등을 취재하여, 그분들이 환경을 지키는 방식 그리고 바라는  점 등을 인터뷰 하고 블로깅 하는 공간이다. 인터뷰어만의 환경보호가 아닌, 우리 모두의 환경보호가 될 수 있도록 구현시키는 공간이 될 것이다. 

 

 

⑤ '교육하는 녹색성장'
이 공간은 녹색성장 교육에 관련된 내용이 제시 될 것이다.

기존 ② - ④까지는 개인 혹은 팀이 스스로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녹색성장을 알리는 것으로 이용 되었다면, 이곳은 녹색성장위원회에서 2달 간격(활동기간에 따라 달라 질 수 있다. 여기서는 6개월로 정의합니다)으로 주는 정기미션을 올리는 공간입니다.

 

  정기미션 : 그린커넥터가 알려주는 녹색 성장

 

 

정기미션은 녹색성장에 관한 내용을 그린커넥터가 초등학교에 직접 찾아가 교육을 하는 미션이다.
각 팀별로 준비한 녹색성장에 관한 자료들을 초등학교의 시선으로 재구성하여서 녹색성장이 무엇인지, 우리가 물을 절약하는 실질적 방법은? 등을 쉽게 알려주고, 그 모습을 블로깅하는 공간으로 이용 될 것이다
 
 

⑥ '공지사항'

이곳은 그린커넥터만의 공지사항이 아닌, 녹색성장위원회가 알려주고 싶은 내용을 담는 공간이다.

이 공간에서 이벤트를 진행한다거나, 정부가 제시하는 쉬운 녹색성장 방법 등을 알려줄 수 있는 공간으로 이용 될 것이다.

 

 

⑦ '공감공간'

 -하부 카테고리 : 자유게시판 / SNS 당

공감공간은 자유게시판 성격인데 하부에 SNS 당을 추가한다. 그래서 이공간을 통해새 SNS에 글을 쓸 수 있는 공간으로 이용 될 수 있게 한다.

 


* 자연스러움이 제시하는 여러 가지 미션들

: 그린커넥터에게 두달마다 오프라인 정기 팀미션을 준다 (교육하는 녹색성장)
: 그린커넥터에게 개인 미션을 준다
   - 한달에 한 건의 오프라인 취재
   - SNS로 본인의 취재 사항, 혹은 다른 사람의 글 홍보하기[2건 이상] 
 

 


 * 혜택

 1. 그린커넥터 임명장 및 수료증 제공

 2. 한 달에 한번 이달의 우수자 등을 선별하여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예시]  영삼성 이달의 우수조원, 이달의 기사, 기사에 대한 원고료 등


3. 봉사활동 인증서 제공
  예시]  기간을 정하고(6개월, 12개월) 기간에 주어진 미션활동을 수행한 그린커넥터에게 각 학교에서 요구하는 봉사활

             동 인증시간을 부여함으로써 다른 단체에서 특별히 봉사활동을 하지 않아도 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4. 다양한 특강과 박람회 참여기회 제공
  예시] 정부 주도로 진행하는 녹색성장에 대한 다양한 특강 취재는 물론, 각종 녹색성장   박람회 참여 기회를 제공한다
  예시2] 선진화된 녹색성장 국가로의 체험학습 등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자발적인 참여가 가능한 환경을 만든다.
 
5. 수시로 이벤트를 진행하여서 간단한 인센티브 제공
  예시] 기프티콘 등

 

 

 

 

- 대학생들에게는 자신의 스토리를 만들 수 있는 경험이자 스펙으로 작용

-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부터 일반 지역민까지 절약과 지속가능한 녹색 발전에 대한 인지도를 높힌다. 

- 환경과 녹색성장에 대한 관심도를 재고함에 따라 녹색인재 육성 기회

- 정부정책의 인지도와 친숙도 재고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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