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게 보면 재능보다 끝까지 하겠다는 집념이 중요할지도 모르겠다.

-

(육군 훈련을 보며) 위기 대처 능력과 재능은 아무 상관이 없다는 놀라운 사실을 목격하게 된다. 실제로 훈련 도중에 포기하는 신병들 이유가 능력이 부족해서인 경우는 드물었다. 그보다 중요한 것은절대 포기하지 않는태도 였다.

-

실패한 뒤에도 계속 시도하는 의지가 매우 중요하고도 쉽지 않은 특성인 하다.

-

불만을 가지는 자신에게 정말로 만족을 느꼈. 그들 각자가 비할 없이 흥미롭고 중요한 일을 한다고 생각했고, 목표의 달성만큼 이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만족을 느꼈다. 그들이 해야만 하는 중에서 일부는 지루하고 좌절감을 안기고 심지어 고통스럽다고 해도 그들은 추호도 포기할 생각을 하지 않았다. 그들의 열정은 오래 지속됐다.

-

그릿: 열정과 결합된 끈기. 열정과 집념이 있는 끈기

-

다윈의 : 놓치기 쉬운 일들을 알아차리고 주의 깊게 관찰하는 데는 내가 보통 사람들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한다. 성실히 관찰하고 사실을 수집하는 데는 더할 나위 없이 훌륭하다고 있다. 그리고 그보다 훨씬 중요한 점은 자연과학에 대한 나의 꾸준하고 열렬한 사랑이다. 다윈은 남들이 진즉에 쉬운 문제로 관심을 옮긴 뒤에도 문제를 붙들고 계속 고민하는 사람이었다.

-

우리는 여전히 가망 없는 존재가 아니라는 사실을 명심하라.

-

탁월성의 일상성: 사회학자 챔블리스 최상급 기량은 사실 수십 개의 작은 기술 동작 하나하나를 배우거나 우연히 깨치고, 주위 깊은 연습을 통해 습관으로 만들고, 전체 동작으로 종합해서 나온 결과물이다. 부분 동작들 중에서 비범하거나 초인적인 동작은 하나도 없다. 정확하게 실행된 동작들이 합해져 탁월한 기량이 나올 뿐이다.

-

성취 = 재능 X 노력의 재곱

모든 완전한 것에 대해 우리는 그것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묻지 않는다.” 니체는 말했다. 대신우리는 마치 그것이 마법에 의해 땅에서 솟아난 것처럼 혀재의 사실만을 즐긴다.”   (눈부신 전체에 감탄하기보다 작고 부수적인 것들을 만드는 데서 즐거움을 느꼈기 때문에 거기에 충분한 시간을 할애했다.)

-

많은 이들이 시작했던 일을 너무 빨리, 너무 자주 그만두는 듯하다. 어느 하루 기울이는 노력보다는 다음 , 다음 날도 눈을 뜨면 러닝머신 , 올라갈 각오가 되어 있는 것이 중요하다.

-

소위 열정이 폭죽 같다는 비유는 적절하지 않다. 폭죽은 순식간에 찬란한 불꽃이 사라지고 쉬익 소리와 줄기 연기, 화려했던 기억만 남긴다. 반면에 게틀먼의 여정은 나침반과 같은 열정을 보여준다. 나침반은 만들고 방향을 맞추는 시간이 걸리지만 제대로 맞춰지면 길고 구불구불한 길에서 원하는 곳으로 끝까지 길을 안내해준다.

-

원래 설정했던 하위 목표는 이를 대체할 있고 실현 가능성이 높은 목표가 나타나며 포기해야만 한다. 경로 변경이 필요한 하나의 경우는 다른 하위 목표, 같은 목적을 달성할 있는 다른 수단이 효율적이거나 재미있다는 등의 이유로 원래 계획에 타당할 때다. 어떤 장거리 여행이든 돌아갈 일이 생길 있다. 하지만 상위 수준의 목표일수록 이를 고수하는 것이 옳다.

-




그릿을 기르는 4가지 방법

1) 관심: 열정은 당신이 하는 일을 진정으로 즐기는 데서 시작한다.
2)
연습: 어제보다 잘하려고 매일 단련하는 종류의 끈기
3)
목적: 자신의 일이 중요하다는 확신이 열정을 무르익게 한다. 목적이 없는 관심을 평생 유지하기란 불가능하다.
 -
일은 나에게도, 타인에게도 중요하다.
4)
희망: 위기에 대처하게 해주는 끈기



1. 관심

  • 우리가 어떤 일을 시도했을 얼마나 좋은 결과를 얻을지 결정권' 쥐고 있는 것은열망과 열정, (우리)관심의 정도이다.”
  • 관심사는 자기 성찰을 통해 발견되지 않는다. 오히려 외부 세계와의 상호작용이 계기가 되어 흥미가 생긴다. 관심사의 발견 과정은 혼란과 우연성이 존재하는 비능휼적인 과정일 있다.
  • 관심사를 발견한 오래 시간 주도적으로 관심을 발전시켜야 한다.
  • 부모, 교사, 코치, 또래 여러 지지자들의 격려가 있을 점점 깊어진다. 타인은 이렇게 중요한가? 우선 어떤 일이 점점 좋아지는 필수요소인 자극과 정보를 계속 제공해주기 때문이다. 긍정적인 피드백이 우리에게 주는 행복감과 자신감, 안정감은 더욱 명백한 이유가 된다.

-

초보자가 느끼는 새로움과 전문가가 느끼는 새로움이 다르다는 . 초보자에게 새로움은 이전에 접촉한 적이 없는대상이다. 반면에 전문가에게 새로움은이전과 미묘한 차이가 있는 대상이다. 우리의 주의를 끄는 것은 새로움 속의 익숙함, 약간의 새로운 변화가 있는 익숙함이다.


2.
연습

-
최고가 되고 싶다면 의식적인 연습을 진행하라.
-
기술이 향상될수록 발전 속도는 느려진다. 이는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사실로 밝혀졌다. 자기 분야에 대해 알아갈수록 하루하루 향상되는 폭은 경미해진다.

  • 2-1 의식적인 연습방법
    1)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전체 기술 중에 아주 일부분에 집중한다. (전문가들은 처음부터 다시 반복, 반복한다. 처음에 설정했던 목표를 마침내 완벽히 달성할 때까지, 이전에는 고전했던 부분을 나무랄 없이 능숙하게 해낼 때까지, 신경 쓰였던 기술 부족이 무의식적인 자신감으로 바뀔 때까지 반복한다.)

   2) 연습을 습관화 한다. 가장 편안하게 의식적인 연습을 있는 시간과 장소를 파악한다. 그런 다음에는 매일 시간, 장소에서 연습해야 한다. 어려운 일을 때는 일과로 만드는 것이 뜻밖에 비법이 있다. 이를 바로 일상의 의식이라고 한다.




3. 목적

  • 열정의 원천이 되는 가지는 흥미다. 그리고 다른 원천은 목적 , 타인의 행복에 기여하겠다는 의도다. 투지가 강한 사람들의 성숙한 열정은 가지에 의해 결정된다.
  • 목적을 위해 움직이자.
  • 그릿의 기초가 되는 동기는 이타성이다.

* 생업, 직업, 천직
- 
생업: 벽돌을 쌓고 잇습니다. ( 직장은 숨을 쉬거나 잠을 자는 것처럼 인생에서 불가피한 일이라고 생각)

  • 직업: 교회를 짓고 있습니다. (지금 직장은 기본적으로 다른 직장을 가기 위한 징검다리라고 생각)
  • 천직: 하나님의 성전을 짓고 있습니다. ( 일은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하나라고 생각)
  • 생업, 직업, 천직은 따로 있지 않다. 그보다는 일을 하는 당사자가 다음 벽돌을 놓으면서 어쩔 없이 해야하는 일로 생각하는지 또는 개인적 성공을 가져오거나 자신보다 목적과 연관된 일로 보는지와 같은 본인의 믿음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자기 일을 바라보는 시각이 직함보다 중요하다. 일자리를 바꾸지 않더라도 생업에서 직업, 나아가 천직이 있다는 의미이다.



4. 희망

-
우리의 노력이 미래를 개선할 있다는 기대를 바탕으로 한다. 내일은 나아질 같은느낌 아니라 나은 내일을 만들겠다는결심이다. 투지가 강한 사람이 품은 희망은 행운과는 전혀 상관이 없으며 다시 일어서려는 자세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 능력에 대한 고정형 사고방식은 역경의 순간 비관적 해석을 낳고, 이는 아예 도전 상황을 회피하거나 포기하는 행동으로 이어진다. 그와 반대로 성장형 사고방식은 역경에 대한 낙관적 해석을 낳고, 이는 다시 끈기 있게 새로운 도전을 추구하는 행동으로 이어져 결국 강한 사람으로 만들어 준다. 지능과 재능에 대한 자신의 신념을 새롭게 해야 한다. [ 성장형 사고방식 -> 낙관적 자기대화 -> 역경을 극복하려는 끈기]

- 뇌의 적응력이 대단히 강하다. 근육을 사용할수록 강해지는 것처럼 사람들이 새로운 도전 과제를 완전히 익히려고 애쓰는 동안 자체에도 변화가 일어난다. 사실 일생 어느 시기에도 뇌가 완전히고정 상태인 때는 없다.

- 낙관적인 자기대화를 항상 연습하라.
-
도움을 청하라 - 계속 하라고 이런저런 이야기와 조언을 해준 사람을 옆에 두어라.


- 모든 그릿의 전형이 현명한 부모 밑에서 자라는 혜택을 누리지는 못했다. 하지만 내가 면담했던 모두의 인생에는 적절한 순간에 적절한 방식으로 목표를 높게 잡으라고 격려해주고, 그들에게 절실히 필요했던 자신감을 복돋아주며 지지해준 사람이 있었다.


- 당신의 자녀가 완성을 경험하게 하라.

-
성공의 정의는끝까지 해내는 이다.



#creative25 @elsa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