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게이츠 자녀들이 애용하는 학습 사이트로 주목받은 칸 아카데미. 이곳에서는 누구든 무료로 세계 최고 수준의 수학과 영어 수업을 들을 수 있다.


What is Khan Academy?

기자가 직접 경험한 칸 아카데미
칸 아카데미는‘전 세계 어디에서나, 누구나 세계 최고 수준의 교육을 받게 하자’라는 목표로 운영 중인 학습 사이트다. 공식 홈페이지(khanacademy.org)와 유튜브를 통해 무료로 강의를 들을 수 있으며 수학, 과학, 경제, 예술, 컴퓨터, 역사 분야 약 6,000개의 동영상이 업로드돼 있다. 국내외에 여러 인터넷 학습 사이트가 있지만 유독 칸 아카데미가 세계인들의 사랑을 받는 이유는 철저한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하기 때문. 이곳의 강의는 개인의 수준과 실력에 맞춰 입맛대로 골라 들을 수 있도록 세분화돼 있다. 수학 미적분 강의만 191개에 달할 정도다. 이용자들은 자신의 정확한 수준을 알기 위해 사전 테스트를 치른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전에도 연습 문제를 풀어 일정 점수 이상을 받아야 한다.

기자가 직접 경험해보니 마치 과외 교습을 받는 기분. 등록한 계정으로 매일 본인의 학습량을 점검한 내용의 이메일이 도착하고, 목표치를 다 채우지 못했을 때는 독촉 메시지를 받기도 한다. 학교나 학원에서 다른 친구들과 함께 공부할 때는 확실히 이해하지 못하고 대충 넘어가는 부분이 생기게 마련이지만, 칸 아카데미에서는 과정마다 완벽히 습득하고 지나갈 수 있게 시스템이 설계돼 있어 인상 깊었다. 또 집중력을 잃지 않도록 수업 시간은 10~15분 정도로 제한해 짧은 시간에 임팩트 있게 공부할 수 있는 점이 좋았다. 아직 한국어 서비스가 상용화 되지 않아 영어로 들어야 하는 수업이 대부분이지만, 쉬운 영어와 그림으로 설명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다. 잘만 활용하면 수학과 영어, 과학과 영어 등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 수도 있겠다.

칸 아카데미 활용법
영어 자막을 띄우고,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메모한 뒤 이후 따로 암기한다. 동영상을 보기 전후 테스트를 통해 예습과 복습을 철저히 한다. 칸 아카데미 사이트에 자신이 푼 문제, 틀린 문제 등이 세세하게 기록되니 틀린 문제의 경우 일주일이나 1개월 단위로 모아서 다시 풀어보도록 하자.

1 시작은 문제 풀이로! 로그인을 하면 메인 페이지에 테스트 창이 뜬다. 기초 단계부터 진단 테스트를 하면 된다. 그렇게 단계를 넘을 때마다 ‘대싱 보드’라는 진도표에 색깔이 칠해진다. 전혀 풀지 않고 넘어간 부분은 회색으로, 풀어가는 과정에 있는 챕터는 하늘색, 마스터한 챕터는 군청색이 칠해진다.
2 동영상 강의 챙겨보기 문제를 모두 풀면 동영상 강의가 자동 링크되지만, 문제 풀이보다 강의를 먼저 듣고 싶다면 홈페이지 왼쪽 상단에 ‘Learn’ 탭에 들어가 카메라 아이콘을 누르면 동영상 강의가 재생된다. ‘옵션’ 탭에서 ‘자막’을 보이게 하거나 지울 수 있다. 또한 연습문제의 경우 원하는 과목을 클릭해서 기본 덧셈부터 시작해 자신이 막히는 부분까지 풀면 되지만, 초등학교 수준의 기본 문제들부터 제공되기 때문에 처음에는 조금 지루할 수 있다.
3 공부 스케줄 관리하기 ‘Statistics’를 클릭하면 자신이 언제, 어떤 문제를 틀렸는지 등 모든 학습 과정을 분석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한국어 번역 서비스는 언제쯤?
칸 아카데미의 한글화를 위한 한국 공식 파트너인 ‘NHNNEXT’. 현재 소속 봉사단과 외부 봉사단의 협력을 통해 칸 아카데미의 수학과 과학 교육 동영상을 번역하는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전체 6,000개의 강의 중 1,000개 강의 번역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절반 정도 완료된 상황. 번역이 완료된 동영상은 칸 아카데미 홈페이지를 통해 한글 자막 서비스를 받아볼 수 있다.

재미로 듣는 칸 아카데미 설립 이야기
2004년 펀드매니저였던 살만 칸은 수학을 어려워하는 사촌 조카를 위해 문제 풀이 동영상을 만들어 유튜브에 올렸다. 그의 설명이 워낙 쉽고 명쾌했기 때문에 이 영상은 빠른 속도로 퍼져나갔고 세계 각국에서 화제가 됐다. 이후 칸은 조카와 비슷한 처지에 있는 전 세계 학생들이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비영리 교육 단체인 칸 아카데미를 설립했다. 칸 아카데미가 보다 집중적으로 세계의 이목을 받은 건 2010년 빌 게이츠가 10대 아들 로리와 함께 매일 동영상 수업을 듣는다고 이야기하면서부터다. 칸의 교육 이념에 감동받은 빌 게이츠는 칸 아카데미에 거액을 투자했고, 구글 역시 ‘세상을 변화시킬 5가지 아이디어’에 선정하며 운영자금을 지원했다.




출처: http://m.lady.khan.co.kr/view.html?med_id=lady&artid=20150406111244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