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5월13일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 졸업식에서 연설 중인 스티브 발머.
전 세계 대학 졸업생들은 봄이 끝날 무렵 마지막 수업을 듣기 위해 한 자리에 모인다.
졸업식 연설을 듣기 위해서다.

졸업식 연설은 재계, 정계, 예술계 권위자들이 인생의 다음 단계로 넘어가려는 학생들에게 지혜(그리고 유머)를 전해주는 자리다.  수잔 워지스키는 구글 비디오에 업로드된 첫 동영상을 봤던 때를 회상했다. 보라색 털인형이 스웨덴어로 노래부르며 춤추는 영상이었다. 
워지스키는 무슨 생각을 해야할지 알 수 없었다.

하지만 워지스키의 자녀들은 알았다. 영상을 보고 환호한 것이다.
마크 베니오프는 “모든 방황하는 30대가 하는 일”을 했던 경험을 공유했다. 
인도로의 여행이었다.

2014년 가장 인상깊었던 졸업식 연설과 과거에 있었던 멋진 연설 몇 개를 골라봤다.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MS) 창립자 겸 전 CEO와 멜린다 게이츠.
두 사람은 빌 앤 멜린다 게이츠 재단을 공동 설립했다.
 
공감으로 세상을 바꾸다. (2014년 6월15일 스탠포드대학교)
 
“어떤 사람들은 여러분을 보고 괴짜라고 부른다. 그리고 여러분은 그 칭호를 자랑스럽게 얻어냈다고 들었다. 
우리도 마찬가지다.”
 
“언제 태어났는가? 부모님은 누구인가? 어디서 자랐는가? 이중 우리가 얻어낸 것은 아무것도 없다.
이런 것들은 우리에게 그저 주어진 것이다.”
 
 
“내가 생각하는 낙관주의는 모든 것이 좋아질 것이라는 수동적 기대가 아니다.
이것은 우리가 상황을 개선시킬 것이라는 확신이다.
우리가 어떤 고통을 목격하든, 그것이 얼마나 심각하든, 우리가 희망을 잃지 않고 그 고통을 못 본 척하지 않는
한 사람들을 도울 수 있다.”


 

셰릴 샌드버그 페이스북 최고운영책임자


야심을 가져라. 끝없이 손내밀고 꿈꿔라. (2014년 5월3일 시카고시립대학)
 
“나는 자기 신뢰가 결과를 만들어 내는 것을 여러 번 목격했다.
그래서 내가 어떤 자리에 소속돼 있다는 확신이 없을 때조차도 억지로 테이블에 앉는다.
요즘도 여전히 일어나는 일이다. 내 의견을 원하는 사람이 있는 건지 의심이 들 때에는 심호흡을 하고
내 의견을 똑똑히 말한다.”
 
“우리 세대는 실패했다.
발전이 있긴 했지만 나의 꿈, 즉 국가와 기업의 절반을 여자가 운영하고 가정의 절반을 남자가 운영하는
‘50대50’의 상황과는 아직 거리가 멀다.”
 
“여러분의 삶은 내가 확실히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으로는 결정되지 않을 것이다. 그건 쉬운 일이다.
삶은 여러분이 어려운 일을 시도하는지에 따라 결정된다. 아무도 보지 못하는 것을 여러분이 보았을 때,
그리고 이것을 말하기가 두려울 때가 그렇다. 모두가 다르게 생각하고 있는데 어떻게 여러분이 옳을 수 있을까?
하지만 어찌됐든 자기 생각을 말하고 다른 이들을 납득시켜라.”
 


 

스티브 발머 MS 전 CEO

아이디어가 중요하다. 하드코어가 되라. (
2014.5.16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 마샬경영대학원)
 
“훌륭한 팀, 넘치는 에너지, 엄청난 노력으로는 형편없는 아이디어를 만회할 수 없다.”
 
“하드코어한 사람들은 마치 상어 같다. 앞으로 나아가거나 죽어버린다.”
 
“핸드폰을 꺼내서 트위터 @stevebmicrosoft 계정에 접속해 보라.
여러분이 내용을 놓쳤을 때를 대비해 연설 개요를 올려놨다.
전체 내용을 140자로 요약해놨으니 한번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농담이 아니었다.)


마크 베니오프 세일즈포스닷컴 창립자 겸 CEO 


사업과 자선을 통합하라. (2014년 5월16일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
 
“나는 방황하는 30대였다. 그리고 모든 방황하는 30대가 하는 일을 나도 했다. 바로 인도여행이다.”
 
“여러분의 사업과 자선을 연결시킬 생각이라면 자선이 기업 문화에 깊숙이 뿌리내리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선은 아무렇게나 덧붙일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오늘, 우리 모두 차를 타고 이곳에 오면서 높은 벽과 대문을 통과해 왔다.
이곳에서 불과 몇 블록 떨어지지 않은 곳에 세계 최빈곤층 중 일부가 살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다른 이들에 대한 우리의 헌신이 그토록 중요하고 지속적인 것이다.
그 벽이 여러분의 삶을 상징하는 것이 되지 않게 하라.”




출처: http://kr.wsj.com/posts/2014/07/09/2014%EB%85%84-%EC%A1%B8%EC%97%85%EC%8B%9D-%EB%AA%85%EC%97%B0%EC%84%A41-%EB%B9%8C%EA%B2%8C%EC%9D%B4%EC%B8%A0-%EC%85%B0%EB%A6%B4-%EC%83%8C%EB%93%9C%EB%B2%84%EB%93%9C/?mod=facebook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