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측, 소송에서 실러 부사장이 쿡 CEO에 보낸 메일 공개

호소력 있는 광고로 유명한 애플이 삼성전자의 공격적 광고에 당황해 수십년간 거래한 광고 대행사를 교체할 방안까지 검토한 것으로 드러났다.

6일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삼성전자 측은 최근 애플과의 특허침해 손해배상청구소송 재판에서 이런 내용의 애플 수뇌부 이메일을 공개했다.

필 실러 애플 글로벌마케팅 부사장은 지난해 초 팀 쿡 최고경영자(CEO)에 보낸 이메일에서 "새 광고 대행사를 찾아야 할 것 같다. 그 사람들(현행 대행사)이 일을 제대로 못 한 지 꽤 됐다"고 적었다.

이메일에 거론된 업체는 오랜 기간 애플과 함께 걸작 광고를 제작한 미국의 유명 광고 대행사 TBWA다.

TBWA은 1997년 '다른 생각'(think different)이란 애플의 대표 브랜드 문구를 선보였고 이에 앞서 1984년에는 영화감독 리들리 스콧을 기용해 기발하고 예술적이라는 평을 받은 '매킨토시 1984편'을 기획했다.

실러 부사장의 교체 검토 발언은 애플 제품이 비싸기만 하고 실속이 없다고 강조하는 삼성의 광고 전략에 위기감을 느꼈기 때문으로 보인다.실제 실러 부사장은 지난해 1월 '애플이 삼성을 제쳤던 장점인 멋짐(cool)을 잃고 있다'는 신문 기사가 나오자 이 기사를 TBWA에 보내며 "상황을 반전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적었다.

TBWA은 이에 대해 "애플의 브랜드 가치가 하락하고 있고, 이는 고(故) 스티브 잡스가 복귀한 1997년의 파산 위기 직전 상황과 비슷하다"고 지적했다가 실러 부사장의 분노를 사기도 했다고 WSJ는 전했다.

이번 특허 소송의 삼성 측 대리인인 존 퀸은 최근 배심원단에게 "삼성의 탁월한 마케팅 전략이 애플을 매우 화나게 했다"고 주장했다고 IT전문 매체 버지는 보도했다.

애플은 TBWA을 아직 교체하지 않았고 TBWA는 이번 사안과 관련해 논평을 거부했다고 WSJ는 덧붙였다.

이번 소송에서 삼성 측은 실러 부사장의 이메일 외에도 애플이 삼성의 브랜드 경쟁력과 마케팅에 큰 위기감을 느꼈다는 주장을 뒷받침할 자료를 대거 공개했다.

이 중에는 애플 아이폰이 삼성 스마트폰보다 화면이 작고 약정 계약 없이는 300 달러(31만6천원) 미만에 구입할 수 없어 고객 불만이 크다는 애플의 내부 회의 자료도 포함됐다.

삼성 측의 조처는 삼성 제품의 인기가 브랜드 가치 상승과 고객만족 노력 덕분이지 특허를 훔친 결과가 아니라는 점을 부각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출처; http://www.huffingtonpost.kr/2014/04/07/story_n_5107333.html?utm_hp_ref=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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