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냉장고 열풍이 불면서 기업에 생겨난 변화 중 하나가 신제품 아이디어 연구조직의 활성화다.
프리미엄군에 속하는 제품을 내놓으려면 기존 제품과 차별화하는 게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소비자가 일반 냉장고보다 적게는 두 배, 많게는 다섯 배까지 많은 돈을 주고 사려면 ‘확실히 달라야 한다’는 게 가전업체들의 고민이다.
삼성전자는 소비자들의 취향을 파악하기 위해 한국을 비롯해 미국 영국 중국 인도 싱가포르 브라질 등 7개국에서 ‘라이프스타일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선 냉장고뿐 아니라 세탁기, 오븐 등 여러 제품군에 대해 소비자 취향을 분석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낸다. 미국 프리미엄 냉장고 시장에서 인기를 끈 ‘4도어 프렌치형 냉장고’ 아이디어도 이 연구소에서 나왔다. 미국 가정의 파티문화를 고려해 냉장고 중간에 육류 등을 따로 저장할 수 있는 서랍칸을 설치한 것이다.
프리미엄 냉장고는 앞으로도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이익규 LG전자 홈어플라이언스(H&A)사업본부 수석연구원은 “소비자의 선택을 받으려면 제품은 계속 달라져야 한다”며 “지금은 상상할 수 없는 프리미엄 냉장고가 계속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및 저작권: 한국경제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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