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선을 다해서 선택을 하세요. 그리고 여러분이 선택한 것이 옳았다는 것을 증명해 보이셔야 합니다. 

    무슨 일이 있더라도 최선을 다해 정당한 방법으로 증명해 보이십시오


#. 손석희 스타일 안에는 인생의 원칙과 소신을 지켜나가는 '철학'이 있다. 

     숨가쁜 사건 현장에서, 치열한 토론장에서, 맨투맨 인터뷰자리에서 그는 늘 상대적 약자와 눈높이를 

    맞춰왔다.  메이저보단 마이너를, 다수보단 소수를, 상부구조보단 하부구조를 배려해왔다.


#. 마지막 1%까지. 그가 어느 순간 토론이나 인터뷰에 참석한 사람들을 '끓게' 만든다는 것이다.

     10개의 답변을 준비한 사람에게서 11개, 12개를 끌어낸다. 또는 10개의 준비된 답변들과 전혀 

     다른 단 하나의 답변을 털어놓게 만들기도 한다.


#. 팩트와 정돈된 자료로 무장하라


#. '실수'라는 생각이 드는 순간 전력을 다해 만회할 길을 찾는다.

#. 그의 방속은 늘 의미있는 변화와 흐름의 중심에 놓여 있다.

#. 그 스스로도 '무모한 도전'이었다고 술회한 당시 유학생활에서 그가 얻은 소중한 것은 바로 '절심함'이었

     다. 설령 무모해 보인다 할지라도 인생에서 절실한 것이 있다면 후회없이 도전하라. 

     꿈 안에 갇혀 있느냐, 꿈 바깥으로 나갈 것이냐


#. 순발력 트레이닝의 첫걸음은 남의 눈을 의식하지 않는 데 있다


#. 잘못한 일에 대해서는 변명을 늘어놓지 말고 솔직담백하게 인정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 실체는 분명하지 않더라도 지금껏 제 일생에 지켜온 어떤 일관성이 있다면 

     그것을 끝까지 지키고 싶다는 겁니다. 나이가 든다고 해서 또 지위가 달라진다고해서 제 자신을 바꾸는 

     일은 없을 겁니다.


#. 손석희의 방송원칙 '좋은 방송을 하는 것'


#. 높이 올라갈수록 낮은 곳에서 일하라


#. 

3M은 업무시간의 15%를 현재 하고 잇는 일과 상관없이 자신이 원하는 연구 프로젝트나 작업에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소수의 엘리트 직원뿐 아니라 평범한 직원들도 자유롭게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다. 

이렇게 해서 직원들은 포스트잇, 수세미, 랩, 방진 마스크 등 6만 종이 넘는 아이디어를 냈고,, 회사는 이를 

제품화하여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기반으로 만들었다. 


#. 

철학을 가진 직장인은 회사가 아니라 자기 자신을 위해 일에 몰입한다. 

그리고 철학을 가진 기업은 철학을 가진 직장인이 자유롭게 일에 몰입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 

사회에 나가시게 되면 노력에 비해 굉장히 많은 편견에 부딪히게 됩니다. 

그 편견들을 여러분은 실력으로써 온 몸으로 깨부수길 진심으로 부탁드립니다


#. 

양심이란 사림이 자신에 대하여 올바른 자부심을 지키고, 

또한 스스로의 자아에 대해서 '그렇다'고 말할 수 있는 능력이다 라고 한 철학자 니체의 정의에 동의한다. 

그리고 사람이 살아가는 데에는 아무리 자그마한 것일지언정 '전기'가 있는 법이고 때로는 거기에 어느

정도의 고통이나 희생이 따르는 것이라 한다면 나는 이제 그 말을 믿느다


#. 

스스로 투명하면 당당해진다. 투명하다는 것은 구속됨이 없다는 것이다.

#. 

그의 라디오 목표는 '마지막 1초까지 청취자를 위한 질문으로 방송을 채우는 것'





* 감히 이 책을 읽고 내가 그분에게서 가르침을 받는다고 하면 당연히 '철학'이다.

나만의 철학을 가지고 세상에게 맞써야 한다는 것이다. 

그의 철학은 간단하였다. '좋은 방송'을 만드는 것이었다. 

그를 위하여 한상 객관적이었으며, 항상 공격적이었다.

또한 그를 위하여 항상 많은 질문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이 때문에 끝 인사조차 하지 못한 경우가 허다했다.


그러나 누구도 이런 그를 비판하지 않았다. 

그가 좋은 방송을 만들고자 하는 철학으로 무장한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무엇인가를 할 때, 그리고 세상을 살아갈 때 나만의 철학은 무엇인가.

흔들림없이 가지고 가는

그래서 흔들리는 사람조차 잡아 줄 수 있는 그런 철학


상사 앞에서 혹은 더 나아가 나의 소중한 것들을 위협당하는 상황에서까지 지킬 수 있는 '철학'

지금까지 나에게 철학이 없었다면

나를 이끌 새로운 철학을 무장하고 싶다. 



# Love for Humanity

# '디테일'은 '스케일'을 압도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