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적이 있다는 것을 믿는다. 

: 각 사람에게 주어진 목적이 있다. 또한, 각 사람에게 맡겨진 일에는 목적이 있다. 

: 어쩌면, 우리는 아무 생각 없이 살아갈지 모르지만, 그 안에 목적을 발견하고 그것을 성취하는 과정 가운데 있는 것 같다. 아무 생각 없이 걷지만, 결국은 집으로 돌아와야 하는 목적이 있다. 오늘은 온종일 잉여처럼 TV나 보자고 생각하고, 침대에 누워있지만, 어쨌든 잉여처럼 살고자 하는 목적이 있기 때문이다. 

: 하지만 그 안에서 소망하는 것은 '올바르고, 가치 있는 목적'을 가지고 살았으면 좋겠다. 

: 사람에 따라 올바름, 그리고 가치에 대한 기준이 다르지만, 최소한 남들의 시선이 아닌 내 마음속에 부끄럽지 않은 올바름과 가치를 성취하기 위해 살아가고 싶다. 



# 그렇다면 나에게 '올바름', '가치'의 기준은 무엇일까? 

: 나에게 올바름, 가치란 '부끄럽지 않음. 아쉽지만 후회하지 않음'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 나의 일 년, 매달, 매일, 매시간, 그리고 매 순간을 뒤돌아보았을 때 나 자신에게 부끄럽지 않았다면 목적을 향해 살아가고 있지 않을까? [BUT, 핑계 혹은 자기합리화하는 것을 제외하고 말이다.] 

: 나에게 맡겨진 일, 혹은 내가 욕심을 내서 했던 일 등 모든 일을 뒤돌아보았을 때 아쉽기도 하겠지만, 후회하지 않을 만큼의 감정이 들었다면 목적을 향해 잘 살아가고 있지 않을까? 



# 이제 더 크게 생각하고 살자. 

: 단편적으로 내 눈에 보인 것들에서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더 큰 범위로 사고를 확장하여 삶의 선택을 해야겠다. 

: 지금 내 모습이 아니라, 앞으로의 모습, 앞으로의 꿈, 그리고 비전을 기준으로 하여 무엇을 선택하고, 무엇의 목적을 발견하며 살아가야겠다. 



: 글을 쓰면서도, 정리되지 않을 많은 철학적 혹은 잡소리적 생각들이 머리를 떠다닌다. 

: 영원히 정리될 수 없는 어떠한 명제들일 것이며, 영원히 선명해지지도 않을 것이다. 

: 다만 이 모든 명제를 선명하게 하는 방법을 '실행'하는 것임을 나는 알고 있다. 실행을 통해, 몸소, 머리에 떠다니는 정리되지 않을 것들을 정리할 것이다. 


: 그리고 나는 내가 꿈꿔온 그 많은 실행 거리를 하나씩 실행하고 있다. 

: 지금 내 눈으로 바라보지 않고,, 더큰 눈으로 바라보며 말이다.

: 성과와 노력에 비해 언제나 결과는 미천하나, 뒤돌아보았을 때 후회가 없고 부끄럽지 않을 것 보니 최소한 '올바른 가치'임에는 분명하다. 나 자신에게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