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LL PUGLIANO/GETTY IMAGES
테슬라 ‘모델X’는 테슬라가 여세를 유지할 수 있을지 능력을 입증할 시험대가 될 것이다.

전기차 애호가이자 은퇴한 ‘컴퓨터 긱(geek)’ 케네스 아델만(52)은 인내심을 배워야 했다. 그는 2012년 2월 테슬라의 첫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모델X를 선주문하며 계약금으로 4만 달러라는 거금을 지불했다.


모델X의 판매가도 모르는 상태였지만, 엘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2013년 말경이면 차를 인도받을 수 있을 거라고 말했다.


약속 시한에서 거의 2년이 지연된 지금도 아델만은 기다리는 처지다. 테슬라는 29일(현지시간) 모델X 첫 제품 인도에 들어간다. 아델만은 정확히 언제 차를 받게 될 지 모르지만 걱정하지 않는다.


테슬라 로드스터와 모델S 세단도 보유한 그는 “모델X가 기다릴 만한 보람이 충분히 있는 차”라며 “대히트”를 칠 거라고 확신했다.


가격 13만2,000달러인 모델X는 저유가와 신흥시장 경제 불안에도 흔들림없이 전기차 시장을 선도해 온 테슬라가 여세를 유지할 수 있을지 능력을 입증할 시험대가 될 것이다. 테슬라는 모델X 출시를 계기로 올해 5만 대, 2020년 경에는 50만 대의 판매 목표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선주문 물량이 약 3만 대로 초기 수요도 탄탄해 보인다. 선주문했던 소비자 가운데 소수는 예약을 취소했지만, 올 상반기 모델S 세단의 글로벌 판매량 2만1,537대와 비교하면 고무적인 수치다.


하지만 아직 중요한 디테일들이 공개되지 않았다. 일례로 최고가 시그니처 에디션 가격은 공개됐지만 기본가는 미공개다. 참고로 같은 아키텍처를 베이스로 하는 모델S 기본가는 7만5,000달러다. 두번째 좌석열을 ‘완전히’ 접을 수 있는지 여부 등 특징적인 기능에 관한 정보는 29일 저녁 머스크 CEO가 주최하는 미디어행사에서 밝혀질 예정이다.


앞으로 2년간 고가 전기SUV 시장은 테슬라의 독무대가 될 전망이다. 배기가스 조작 스캔들로 곤욕을 치르고 있는 폭스바겐 산하 아우디가 빨라야 2018년까지 럭셔리 전기SUV를 개발할 전망이며, 다른 고급차 제조사들도 엄격해진 배출가스 기준에 부합하고자 전기차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테슬라는 모델X 론칭 외에도 굵직한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2010년 상장 이래 지속적인 매출성장을 이루면서도 막대한 자금 투자로 분기 손실을 기록해왔다. 이듬해엔 네바다에 50억 달러 규모의 배터리 공장을 신설할 계획이다.


유가 하락으로 지난해 말 이후 전기차 판매는 주춤하는 분위기지만 테슬라만은 예외다. 톰 리비 IHS오토모티브 수석애널리스트는 모델X가 이같은 여세를 이어갈 것으로 내다봤다.


“테슬라는 예의 유니크한 디자인, 차체 스타일로 시장을 사로잡을 것이다. 고급 전기차의 대명사인 테슬라를 따라올 브랜드는 아직 없다.”


물론 예상만큼 어필하지 못할 가능성도 있다.

모델X의 셀링포인트 가운데 하나는 넉넉한 스토리지 공간과 가족친화적인 크기다. 머스크 CEO도 첫 시제품 공개 당시 두번째와 세번째 좌석열을 접어 추가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엔진 혹은 트랜스미션이 없는 전기차의 특성상 일반 SUV보다 실내공간이 넓다는 것도 장점이다.


그러나 머스크 CEO는 몇 번이나 두번째 좌석열 디자인의 어려움을 언급한 바 있으며, 이것이 모델X 출시가 지연된 이유 중 하나라고 시사했다. 사측이 공개한 이미지를 감안할 때 두번째 좌석열이 완전히 접히지는 않을지 모른다는 추측도 나온다.


모델X를 구입할 생각이라는 자영업자 데이비드 왈드만(41)은 “기대가 워낙 커서 웬만해선 내 기대를 충족시키기 힘들 것”이라며 “완전히 접어진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제일 먼저 실망할 것 같다”고 말했다.


테슬라는 미디어행사에 앞서 구체적인 언급을 거부했다.



출처: http://kr.wsj.com/posts/2015/09/30/%ED%85%8C%EC%8A%AC%EB%9D%BC-%EB%9F%AD%EC%85%94%EB%A6%AC-%EC%A0%84%EA%B8%B0suv-%EB%AA%A8%EB%8D%B8x-%EC%B6%9C%EC%8B%9C-%EC%84%A0%EC%A3%BC%EB%AC%B8-3%EB%A7%8C-%EB%8C%8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