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한국을 뒤흔들 12가지 트렌드


1.맨플루언서: 미국의 멘플루언서, 장 보는 남심을 잡아라

: 남성이 소비시장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 man + influencer

: 가정에서 식료품 구매 및 음식 준비의 50% 이상을 책임지는 남성 소비자를 지칭한다

: 그 동안 여성의 영역으로 생각되었던 식료품 구매, 요리 부분에서 남성의 역할이 커짐

: 남성의 식료품, 쇼핑 등에서 지출규모가 매년 증가하고 있음 

: 오랫동안 싱글로 지내는 남성이 많아지고 장을 보고 요리하는 아버지가 늘어나면서 식료품업계에서 남성 

  소비자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음

: 대기업 역시 남성을 타켓으로 한 광고를 진행

ex.

* 제너럴 밀스- 육류요리 제품인 헬러에 남성 소비자를 겨냥하여, 남성의 의미가 남긴 Ultimate 라는 문구, 

   검은색을 사용 - 이를 트럭으로 운반하는 마케팅

* 트윈컴스(요거트 업체) - 저지방이라는 단어 대신 고단백이라는 문구를 크게 강조

* 그외 남성을 상징할 수 있는 색, 문구, 폰트를 사용


: 여성이 주로 구매하던 제품에ㅔ 남성성을 반영하는 패키징 마케팅을 전개하면 남성의 구매 심리에 호소 할 수

   있음

: 하지만 같은 제품이라도, 남성, 여성 버전을 따로 출시하여 약간의 변화를 주는 것에서 부터 시작



2. 피아오자이족: 중국의 호모 모빌리스

: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인터넷 세상에 머물러 있는 현대 중국인의 모습을 표현

: 밖에서 바쁘게 돌아다니지만 실제로는 인터넷 세상에 머무는 사람을 일컫는다

: 이들의 특징

 1) 업무를 위해 모바일 메신저, 오피스 어플리케이션을 즐겨 활용

 2) 모바일을 통해 다양한 생활정보를 획득

 3)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실시간으로 쇼핑을 진행


: 중국 내에서 이들을 별로로 한 마케팅 전략이 보편화 되어 있음

ex.

폰을 계속 사용하기 때문에 베터리 문제에 민감 -  고성능, 고속 충전기 시장 성장

스마트폰 보완업무 등에 관한 사업 성장(지문인식, 홍체인식 등)

킬링타임용 웹툰, 게임 등이 인기

: 폰을 이용하여 블로그 서핑하는 시간이 늘어가고 있음

: 파워블로거를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


: LBS 기술을 통하여 실시간으로 고객의 위치를 파악한 후 마케팅 하는 방법이 늘어가고 있음

ex. 자신의 위치에서 쿠폰을 무료로 주는 음식점을 찾아가느 서비스 등


: 이제는 스마트폰이 단순한 통신기기가 아닌 '라이프, 비즈니스 플랫폼'이 되어가고 있음



3. 이쿠지이: 손주를 위해 지갑여는 일본의 이쿠지이

: 손주 육아에 적극 참여하는 할아버지를 가르키는 명칭이 '이쿠이지'

: 손주 육아를 적극적으로 돕는 할아버지를 일컫는 말

: 60대 남성의 87% 이상이 손주바보인 일본

: 할아버지가 손주에게 사용하는 비용 총액이 연평균 11만엔

: 일본 학생의 25명 중 1명은 조부모가 사주는 가방, 학용품, 학예용품, 책 등을 이용

: 현 일본은 손주 교육자금 증여용 비과세 계좌를 만든 상태

  (조부가 손주에게 교육자금을 준 경우 1500엔 까지는 비과세)

: 손주와 즐기는 마케팅, 소비 등을 중심으로 한 3대 소비 마케팅이 공략 방법

: 손주와 즐길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취미 수단 등을 활용한 소비 마케팅



4,. 중국: 산아제한 중국? 둘째를 낳는 중국!

: 2013년 2명 중 1명이 독자인 경우 둘재를 낳을 수 있는 2자녀 정책을 실행

: 고령화 사회 및 신생아 수가 급격히 감소하는 것에 대비하는 정책

: 특히, 국내외 다양한 문화, 물질적 풍요로움을 접한 '빠링호우 세대'들이 가정과 사회에서 큰 역할을 하는 

  주도층으로 성장하자 이들의 가치관과 충돌하고 동시에 경제 발전에 도움이 안되는 낡은 제도를 고수 할 수

  없음

: 이제 첫 아이를 낳았을 때 해주지 못했던 것, 놓쳤던 부분을 두번째 자녀에게 해줄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두번째 자녀를 위한 상품 및 시장이 확대 될 예정

: 고품질, 친환경, 건강, 편안함 등이 트렌드

: 음식의 안전 및 위생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 또한 트렌드

: 이와 관련한 육아 등의 산업이 성장하겠지만, 온 오프라인 광고, 판매망 네트워킹, 전문 전시회 참가 등 고비용

   마케팅이 드는 것 또한 사실

: 따라서, 제품을 최대한 세분화함과 동시에, 효율적인 현지마케팅이 필요

: 이미 원산지, 브랜드를 보고 소비하는 것은 뛰어남은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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