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한번 내 안에 감추어진 생각과 고민을 들춰보며 생각한다.

이 책을 읽으며 다양한 생각을 종이에 적고, 빨지 없어져 버릴 생각을 위하여 녹음을 했다. 그리고 이렇게 옮겨적는다. 그러나 다시 잃어버린다.

그럼에도 간직하려한다.




# 가치관에 대하여 다시 생각을 하며

# 가지관을 위해 달리며

# 끝까지 아플정도로 정직하며

# 언제나 배움을 성실하며, 변함에 적응하며

# 덩치에 상관없이 언제나 민접하게 대응하고, 바꿀 준비를 하며

# 용기를 항상 마음에 품고

# 내 주변을 개선하고, 더 나아가 사회를 진보하게 하는 한 발자국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 마지막으로 끝까지. 분투하자.


이 여덜까지의 가르침으로 300페이지 이상의 책과. 지난 몇칠간의 아팠던 고민과. 나의 지난 일년을 정리하고 다시 나는 패션의 숄더백 대신 용기와 노력과 그리고 성실의 백팩을 다시 짊어진다. 




# 기업 경력에서 가장 중요한 지점은 이거였다. 그가 인생의 가치를 실현하고 꿈을 이룬 방식이 오직 자신의 분투에 의자한 상업적인 지혜뿐이었다는 사실 말이다. 나는 그가 미래를 내다보고 포기하지 앟으며 노력했기 때문에 자신이 추구한 '탐색과 발견'의 인생을 완성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 운전기사의 말에 다르면 마윈은 지금도 평소에는 운동화를 신고 다닌다고 한다. 공식적인 자리에 나갈 때는 구두를 신지만 차로 돌아오면 곧장 운동화로 갈아 신는다는 것이다. 나는 이런 모습이 그가 어떤 사람인지 가장 잘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운동화는 편하고 자유로운데다 공기도 잘 통한다. 언제든지 속도를 낼 수 있으면서도 발이 다치지 않는다. 운동화는 마윈의 일상적인 삶이고 구두는 잠깐의 불가피한 상황일 뿐이다.


# 저는 영어강사 출신입니다. 대학에서 6년 동안 교편을 잡았었지요.수많은 사람들이 창업은 돈을 벌기 위한 것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제가 알리바바를 창업한 이유는 단지 그것뿐만이 아니었습니다. 나중에 보다 많은 경험을 학생들에게 들려주기 위해서였지요.


# 그는 학교를 떠나면서 말했다. '제가 학교에서 접할 수 있는 것은 전부 책 속의 지식뿌ㄴ입니다. 저는 실제 경험에서 많은 것을 배우고 싶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10년동안 회사를 운영해볼 생각입니다. 그런 다음 다시 학교로 돌아와 학생들에게 제가 보고 배운 실질적인 것을 가르치겠습니다'


# 창업자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이상을 찾아야 합니다. 95년에 저는 우연히 미국에 가게 되었어요. 거기서 인터넷을 보았습니다. 인터넷의 가능성을 발견하긴 햇지만 저는 기술ㅇ 대해서 아는 것이 하나도 없었지요. 지금까지도 컴퓨터에 대한 저의 지식은 이메일을 주고받거나 사이트를 돌아다니는 수준에 불과합니다. 오늘 아침까지만 해도 컴퓨터에서 USB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잘 몰랐지요. 하지만 이런 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이상이 무엇인지 아는 겁니다


# 사실 이런 사업을 결심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인터넷에 대해 확신했다기 보다는 경험을 한다는 것. 경험이 곧 하나의 성공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일단 부딪혀보고 잘 안되면 방향을 바꾸면 되지요. 하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낡은 것이 그 자리에 그대로 머물 뿐 영원히 새로운 발전을 이룰 토대는 없는 거죠


# 떠난다는 것이 포기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었다. 마윈이 떠나는 것은 더욱 분명한 미래를 창조하기 위해서였다. 무엇을 하고 싶은 지를 분명히 하세요. 그런 다음 뭘 해야하는지 분명히 해야 합니다. 무엇을 해야 하는지 분명히 알고 나면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는지도 알아야 하지요. 저는 어떤 회사든 창업 과정에서 처음 4-5년 동안은 수많은 선택과 기회를 맞닥뜨리게 된다고 믿습니다.


# 처음 일을 시작하느 날 같아야 합니다. 첫사랑을 기억하듯이 맨 처음 가졌던 꿈을 기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원칙 앞에서 굳건할 수 있습니까? 유혹 앞에서도 원칙을 지킬 수 있나요? 시련 앞에서 원칙을 지킬 수 있습니까? 무엇을 하고 싶고 무엇을 해야하는지 알았다면 마지막으로 자기 자신에게 애기하세요. 그 일을 얼마나 오래 할 수 있고, 얼마나 오래 하고 싶은지를 말입니다. 그리고 해야 하는 만큼 그 일을 하세요


# 민감한 기회의 발견자. 그는 단지 날카롭게 기회를 감지해서 발견하는 자일 뿐이었다. 그렇다 보니 경쟁자들이 속속 시장에 진입할 때 마윈은 자신에게 항저우텔레콤과 같은 강한 적수와 대적할 만한 장점이 없을을 깨달았다.


# 저는 창업자에게 가장 중요한 일은 조건을 만들어 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완전히 무르익은 기회는 절대로 우리 차지가 되지 않아요. 일반적으로 모두가 좋은 기회이고 시기가 무르익었다고 생각할 때, 그 기회는 우리 것이 아닐 때가 많지요. 일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확신이 섰다면 자신에게 다짐하세요. 나는 5년을 이 일에 몰두한 준비가 되어있다. 혹은 10년을 더 나아가 20년을 이 일에 매진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다짐하세요. 그리고 그서을 행동에 옮기십시오. 그러면 틀림없이 그 일을 아주 오래 지속할 수 있을 겁니다.


# 투자 유치에 대해서 애기할 때 그는 세상에서 가장 부족하지 않은 것이 돈이다. 부족한 것은 자본이 아니라 창조적 가치에 쓸 수 있는 기업과 기업가 정신이다. 라고 말한다.


# 모델이 뭘까요? 모델이란 성공의 경험을 추출하여 다른 곳에 그대로 복제할 수 있고 시행 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오늘날의 인터넷에는 아직 성공 모델이 없습니다. 실패 모델만 있을 뿐이지요. 현재 어느 인터넷 기업도 성공 모델이 있다고 말할 수 없을 겁니다. 세계 최고의 성공 모델이란 것은 없습니다. 자산에게 가장 적합한 모델이 있을 뿐이지요.


# 한 기업이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 한 회사가 위대한지 여부는 돈을 얼마나 벌었느냐가 아니라 사회를 위해 얼마나 많은 문제를 해결했느냐 하는 데에 달려 있다는 것이다.


# 타오바오 사이트: 인류가 이미 개성화 시대로 가기 시작한 만큼 전자 비즈니스의 가속화에 따라 제조업의 방향은 이제 소비자에 의해 정해지게 될 것이고, 이에 따라 타오바오는 인류와 사회를 위해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확신했다. 


# 오늘날까지도 인터넷 비즈니스 대회를 처음 열 때의 심정과 포부에 관해 애기할 때마다 마윈은 항상 미래 기업들 사이의 경쟁은 문서 증빙의 경쟁이 아니라 신용의 경쟁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 훌륭한 기업인은 위대한 꿈이 아니라 독특한 꿈을 가져야 합니다. 성공한 기업가들은 처음부터 이상했고 독특한 꿈을 갖고 있지요. 수많은 젊은이들이 제게 어떻게 창업을 했느냐고 묻습니다. 이에 대해 저는 창업을 하려면 자신의 꿈과 이상을 위해 인생을 바칠 수 있엉 한다고 말하지요. 독특한 꿈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30년 전에 빌 게이츠도 '나는 모든 탁자 위에 컴퓨터가 한 대씩 있고 그 컴퓨터마다 내 프로그램이 깔려 있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한 적이 있지요. 이런 것이 바로 위대한 꿈입니다. 오늘 우리에겐 인터넷 비즈니스의 꿈이 있어 인터넷에 월마트를 열고자 합니다. 이는 200만 위안이라는 저의 영업액에 기최하는 발상입니다. 한 푼도 영업을 하지 못한 상태에서 월마트를 열겠다고 한다면 가능성이 크지 않다고 믿었겠지요. 저는 이 사업을 하기 전부터 아주 조금씩 발전해 왔습니다. 창업의 첫 순간에는 반드시 꿈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꿈을 잘 지켜 나가야 합니다.


# 변화를 포용하고 대담하게 추구하는 용기를 가진자만이 이 분야에서 살아남을 것입니다.


#우리는 향후 발전 과정 속에서 중국 전체를 위한 전자상거래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물류도 필요하고 인증도 필요하고 각 분야의 여러 기업들 모두가 참여해야 합니다. 따라서 전체 전자상거래 생태 시스템을 만드는 것은 알리바바그룹의 향후 5년 전략가운데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될 것입니다.


# 서비스를 잘 하고 싶으면, 여러분의 고객이 서비스를 필요로 하지 않게 만드십시오. 위로하고 사과히지 말고 위로와 사과가 필요 없는 시스템과 제도를 만드십시오. '최고의 서비스는 고객이 서비스를 필요로 하지 않게 하는 것'


# 추세의 흐름에 따라 축제를 만든다. 쌍십일 축제


# 기업이 고객의 소비 수요라는 전방에 맞추어 생산과 제조, 나아가 전체 공급망이라는 후방을 개조하지 않는다면 그런 기업은 시대로부터 버림받게 될 겁니다. 


# 시장 수요가 축제의 코랙 지수를 결정한다.


# 우리의 목표와 사명 그리고 이념은 우리가 계속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원동력입니다. 저는 80년이라는 목표를 내일부터 102년으로 수정하여 중국 최대의 가장 독특하고 세 개의 세기를 아우를 수 있는 회사를 만들 것을 제안합니다. 알리바바 최대의 성공은 우리가 청신퉁이나 중국공급상을 갖는 것이 아니라 위대한 회사를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물론 저는 102년 후를 내다 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그때 가서 우리의 아이들과 이이들이 이곳에서 후회 없는 인생을 살 수 있게 할 것입니다.


# 성실하게 부패에 반대하다. 우리는 한 번도 이익 때문에 자신을 바꾸려 한 적이 없었고, 외부적인 압력 때문에 자신의 원칙을 포기한 적도 없습니다. 우리는 어떠한 도전을 만나든지 회사의 문을 닫는 일이 있을지언정, 원칙을 포기하진 않을 것입니다.


# 미래의 차이냐오 네트워크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결합된 입체적 구조를 갖게 되며 크게 네 단계로 분류된다. 첫 째는 최전선에 있는 24시간 전국 도달 신속 배송 물류 네트워크이고 둘째는 물류 기지 구역과 간선의 충분한 일체화다. 그 다음은 가시화된 공급체인 운영 플랫폼이고 마지막 단계는 대량의 데이터 동계에 근거하여 물류 시스템에 공급체인 예측 및 분배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 사명감이 없으면 인생은 분투의 의미를 찾을 수 없다. 가치관이 없으면 분투의 방식이 왜곡될 수 있다. 둘 중 하나도 없어서는 안된다. 이 두가지는 사람들이 가장 소홀히 하기 쉬운 점이다. 사람들은 전문 지식과 업무 능력을 위해서는 노력을 아끼지 않으면서 인생의 의미를 찾는 일에는 그다지 애를 쓰지 않는다. 이것이 바로 우수한 사람과 보통 사람, 우수한 회사와 보통 회사의 차이를 만드는 것이다


# 저 자신도 이런 원망을 가졌었습니다. 하지만 그 자리에 멈춰 서서 원망만 하는 것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나중에 저는 그 시대에를 원망하지 않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저는 그 시대를 믿기로 했습니다. 제가 스무 살 때와 서른 살 때의 그 시대는 저의 시대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40대 이후의 이 시대는 틀림없이 저의 시대라고 믿고 있습니다. 40대의 이 시대를 위해 저는 남들을 원망하고 시대를 탓하는 대신 20대부터 적극적으로 사회가 진보할 수 있는 요소들을 찾았고 미래를 찾으면서 자신을 완전하게 만들어 나갔습니다


# 여러분들의 미래를 생각하십시오. 사회를 위해 뭔가 문제를 해결하실 수 있기 바랍니다. 이런 인재야말로 진정으로 성공하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이런 일은 자신을 정비하고 가꾸는 일로부터 시작될 것입니다. 사람이 완전해지지 않고는 사회가 완전해질 수 없습니다. 사회는 원래 완전하지 못한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에요. 여러분의 책무는 다른 사람들보다 더 분발하고 더 노력하며 더 큰 이상을 갖는 것입니다. 그래야 세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저도 그렇게 했습니다. 제가 오늘 이 자리까지의 길을 걸어야 하는 아무런 이유도 없습니다. 유일한 이유는 저와 같은 나이의 다른 사람들보다 더 낙관적인 태도로 주변의 우호적인 사람들을 알아보고 내 일은 더 좋은 날이 될 것임을 굳게 믿었던 것 뿐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