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aker. DH

샌프란시스코 Plivo

핀란드 Startup Sauna

핀란드 Aalto Univ. 졸업(경영학, 컴퓨터공학)

연세대 경제학 자퇴

취미프로젝트 신봉자


# 특수성 vs 보편성 중에 교집합인 커뮤니케이션 스킬


1. 쓰기

1) 이메일 = 제안

 : 한 가지 핵심 목표

 : 실행가능한 선택지 제공

 : 수락/거절이 가능해야하고

 : 세일즈적 요소

 : 이메일은 수락 혹은 거절할 수 있는 요소를 주고

 : 이메일이 길수록 상대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고, 게으른 것

 : 모든 이메일은 5줄이내로

 


2. 말하기

1)결론만 말할 것

: 신나게 묻고 답하기 

: 독백이 아닌 대화

: 대화는 항상 긍정적으로

: 공격적으로 피드백 구하고

: 이해 못 했으면, 바로 인정하고 재질문

: what을 묻지 말고, why를 물을 것

: 참고자료: 5 why(from wikipedia)


2) 형식(protocol) << 결과(product)

: 항상 공유하는 목표를 확인하는 것부터 시작

: 나이, 인종, 문화적 차이로 다양한 형식들 존재

: 괜히 이해하려고 스트레스 받지 말 것

: 생각보다 쉽지 않음

: 다만 익숙해질 것임

: 공유하는 목표를 달성하는데 지장이 있다면 반드시 분명하게 의사표시 할 것



3. 친구사귀기(네트워킹)

* 전략: 허브들가 약하게 연결하기 

기본생각

: 네트워킹 가치는 과대평가

: 네트워크의 가치는 과소평가

: 핵심은 네트워크 허브들과 약하게라도 연결되는 것

: 본인이 네트워크 허브가 되려하지 말 것

: 사람 많이 안다고 좋다는 것은 거짓말

: 네트워크 허브들은 반연예인으로 접근하기 어려움

: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허브들의 친구와 강하게 연결되는 것


* 같은 인간입니다

: be yourself = 주눅들지 말고

: 20% 말하고 80% 묻고, 듣고

: 무조건 상대를 우러러 본다는 식의 칭찬하지 말 것

: 그 시간에 똑똑한, 재미난 질문 하나 더 할 것

: 편한 마음으로 대하지만 그 사람이 시간을 낭비하지 않게




* 나를 기어할 한가지 키워드

: 외국인에게는 korea, 동포에게는 finland

: 항상 I am DH From KOREA로 소개

: 모든 웹, 모바일 부동산 명의는 dhfromkorea로

: 목표는 Korea하면 DH라고 연상 기억이 되도록



* 친구사귀기에 유용한 장소

30명 이하의 소규모 행사, 유료행사, 술 있는 파티, 특정 전문기술자가 모이는 행사, ERDY한 행사들, 스포츠/취미 동호회, hackathons, 평시의 coworking space


* 친구사귀기에 덜 유용한 장소

네트워킹 행사, 대규모행사, 마케팅 너무 잘 하는 행사, 기업에서 시폰서 해주는 비싼 행사, 술 없는 행사, audience가 everyone인 행사



*마지막 팁

스타트업계에서 모르는 사람을 내 친구로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 사람이 지금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내어서 그 사람이 요청하기 전에 알아서 도와주는 것. 주변에서 도움이 필요할 때 진심으로 도와주는 것




출처: http://slides.com/dhfromkorea/deck-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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