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유치 상위 10곳 중 절반 차지
얍컴퍼니 420억, 야놀자 100억… 모바일인터넷 사용 늘며 관심 집중
광고·콘텐츠 보면 금전적 보상… NBT 등 콘텐츠스타트업도 인기

O2O(온라인 오프라인 연계)·콘텐츠 스타트업(창업 초기 벤처기업)들이 벤처 투자 자금을 쓸어담고 있다. 올해 투자 유치 금액 상위권에 관련 업체들이 대거 포진했다. 배달앱에 투자금이 집중됐던 지난해와 달리 쿠폰, 숙박, 맛집, 직장 정보 등 사업 분야도 다양해졌다. 스타트업 투자 전문가들은 모바일 인터넷 사용량 증가로 O2O 및 콘텐츠 스타트업들이 주목받고 있다고 분석한다.

◇O2O 스타트업에 투자금 몰려

스타트업 전문 미디어 플래텀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투자유치 금액을 공개한 국내 스타트업 중 가장 많은 금액을 유치한 곳은 얍(YAP)컴퍼니였다. 지난 7월 26일 중화권 기업인 뉴월드그룹으로부터 한화 220억원 규모, DS투자자문그룹  대성창투,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가 공동 운영하는 연구개발특구펀드 등으로부터 200억원 등 총 420억원을 투자받았다. 얍컴퍼니는 사용자의 위치를 파악해 스마트폰으로 근처 매장의 쿠폰, 멤버십 정보 등을 제공하는 O2O 서비스 업체다.

올해 투자유치금액 상위 스타트업

같은 달 27일 파트너스인베스트먼트로부터 100억원을 유치한 야놀자도 O2O 서비스 업체로 분류된다. 야놀자는 모텔 등 숙박업소와 데이트 관련 정보를 앱(애플리케이션)으로 제공하는데, 7월 기준으로 누적 가입자 수 270만명, 앱 누적 다운로드 540만건을 기록하고 있다.

맛집 리뷰 서비스인 '식신 핫플레이스'를 운영하는 맛집 O2O 업체 씨온은 지난 6월 IBK캐피탈 등으로부터 80억원을 유치했고, 빅데이터를 분석해 맛집을 추천해주는 망고플레이트 역시 같은 달 퀄컴벤처스, 소프트뱅크벤처스 등으로부터 총 67억원 규모를 투자받았다. 올 초 210억원을 유치한 부동산 O2O업체 채널브리즈까지 포함하면 투자유치 규모 상위 10개 스타트업 중 O2O 업체 비중이 절반(45.8%)에 이른다.

◇콘텐츠 스타트업들도 두각

콘텐츠 스타트업들도 올해 투자유치 금액 상위권에 오르며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지난 5월 한국투자파트너스·보광창업투자 등으로부터 140억원을 유치한 NBT가 대표적이다. NBT는 스마트폰에서 광고나 콘텐츠를 보면 사용자에게 금전적 보상을 제공하는 리워드 앱(캐시슬라이드)을 운영한다. 중국에서 서비스하는 리워드 앱 '쿠후아(Coohua)'의 경우 가입자 수가 8월 기준 5000만명을 돌파했다.

올 초 알토스벤처스·캡스톤파트너스 등이 120억원을 투자한 비트패킹컴퍼니는 음원 콘텐츠를 스트리밍(실시간 전송)으로 제공하는 업체다. 모바일 기기에서 동요·동화 등 유아 교육용 콘텐츠를 제공하는스마트스터디는 지난 6월 100억원을 유치했고, 기업 평가 및 직장 정보 콘텐츠를 제공하는 잡플래닛도 올해 90억원을 투자받았다.

뉴미디어 스타트업 트레져헌터가 지난 5월 총 67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한 것도 이슈가 됐다. 트레져헌터는 다수의 1인 콘텐츠 제작자를 확보해 광고를 유치하고 마케팅에 활용하는 'MCN(멀티채널네트워크)' 사업을 하고 있는데, 국내 MCN 업체가 벤처캐피털의 투자를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모바일로 인터넷 무게중심 이동

스타트업 투자 전문가들은 모바일 인터넷 사용량 증가가 투자 트렌드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스마트폰이 보편화되면서 인터넷 사용 환경이 모바일 기기 중심으로 변했고, 그 결과 모바일로 정보를 찾은 뒤 오프라인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수요가 늘고 있다는 것이다.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모바일 콘텐츠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에 투자금이 몰리는 것도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한국벤처캐피탈협회에 따르면 실제로 최근 5년간 ICT서비스 분야 신규 투자금 비중은 꾸준히 증가해 2011년 7.1%에서 올해 6월 기준 18%에 이르고 있다. 모바일 트래픽도 계속 증가하는 추세다. 글로벌 통신장비 업체 시스코에 따르면 전 세계 모바일 데이터 트래픽은 2014년부터 2019년까지 연평균 57%씩 늘어날 전망이다.



출처: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5/08/24/2015082403082.html




,